생성될 object의 이름앞에 naming을 해주는 명령.
namespace의 기본 set 값은 ": " 이며, 이는 마야를 실행시키면
자동적으로 생성되는 값이다.
namespace에 할당된 값들은 메모리에 저장되어 마야가 실행되는 동안
유효하다. 따라서 한번 만들어진 값은 다시 만들 필요가 없다.
* 주의 사항
setting 된 값이 유효 함으로 setting된 값을 미리 확인하여야 불상사를
막을 수 있다. 예를 들어 setting 값이 aaa로 되어 있다면 앞으로 만들어질
object의 이름 앞에는 aaa:가 붙게 된다. 그리고, 지금 setting된 값을 다시 불러
오면 runtime error를 일으킴으로 사용상 주의를 요한다.(기본값은 예외)
위와 같은 error과 불편함을 피하기 위해 다음의 방법을 이용하면 좋을것이다.
naming이 필요한 code 앞과 뒷 부분에 다음을 추가하면 된다.
- set (string) : namespace 값을 setting
- add (string) : namespace 안에 입력된 인자 값을 저장한다.
- rm (string) : 입력된 인자 값을 namespace에서 삭제한다.
- ex (string) : 입력된 인자 값이 namespace 안에 존재하는지 검색한다.
사용 예
위 code의 실행결과 sphere 앞에 juns:가 붙은것을 확인할 수 있다.
* namespace 인자 값에는 ' % 등의 특수문자 사용이 불가능하다.
위 code를 python으로 변환 해 보았다.
namespace의 기본 set 값은 ": " 이며, 이는 마야를 실행시키면
자동적으로 생성되는 값이다.
namespace에 할당된 값들은 메모리에 저장되어 마야가 실행되는 동안
유효하다. 따라서 한번 만들어진 값은 다시 만들 필요가 없다.
* 주의 사항
setting 된 값이 유효 함으로 setting된 값을 미리 확인하여야 불상사를
막을 수 있다. 예를 들어 setting 값이 aaa로 되어 있다면 앞으로 만들어질
object의 이름 앞에는 aaa:가 붙게 된다. 그리고, 지금 setting된 값을 다시 불러
오면 runtime error를 일으킴으로 사용상 주의를 요한다.(기본값은 예외)
위와 같은 error과 불편함을 피하기 위해 다음의 방법을 이용하면 좋을것이다.
naming이 필요한 code 앞과 뒷 부분에 다음을 추가하면 된다.
namespace -set ":";flag 및 기본 문법
- set (string) : namespace 값을 setting
- add (string) : namespace 안에 입력된 인자 값을 저장한다.
- rm (string) : 입력된 인자 값을 namespace에서 삭제한다.
- ex (string) : 입력된 인자 값이 namespace 안에 존재하는지 검색한다.
존재한다면 1을 return, 존재하지 않는다면 0을 return한다.
사용 예
{
namespace -set ":";
namespace -add "juns";
namespace -set "juns";
sphere -n "sphere1";
sphere -n "sphere2";
namespace -set ":";
}
* namespace 인자 값에는 ' % 등의 특수문자 사용이 불가능하다.
위 code를 python으로 변환 해 보았다.
from maya.cmds import *
namesapce ( set=':' )
namespace ( add='juns' )
naemspace ( set='juns' )
sphere ( n='sphere1' )
sphere ( n='shpere2' )
namespace ( set=':' )